A형간염 증상, 치료, 예방접종, A형 간염 보균자 ??

A형 간염은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간질환으로 대개 오염된 음식이나 물, A형 간염 환자와의 밀접한 신체 접촉으로 전염되어 대부분 합병증없이 잘 회복됩니다.

임상적으로 환자에게 간염 증상을 일으킬수 있는 대표적인 간염 바이러스로는 A, B, C, D, 그리고 E 형 이렇게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 A형 간염에 대해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원인 및 전파경로

A형 간염 (Hepatitis A) 의 대표적인 전파양식을 대변-구강 (fecal-oral) 전파양식이라고 합니다.

이해를 좀 쉽게 하기 위해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A형 간염 바이러스를 가진 사람이 화장실에 갔다가 손을 씻습니다

이 때 대변의 너무 너무 작아서 눈에 보이지도 않은 양이 손끝에 남아 있고 이 손으로 요리를 하거나 음식을 다루게 되고 이 바이러스가 음식에 남아서 이를 타인이 먹는 경우 입니다.

그 외에도 A형 간염 바이러스가 있는 , 음식에 노출된 가능성, 또는 A형 간염환자와 밀접한 신체 접촉의 경우, 수혈 등의 예가 있습니다.



증상

감염 초기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고 수 주간의 잠복기를 지나면 증상이 발현됩니다.

피로, 식욕소실 ,미열

갑작스런 오심과 구토

배아픔, 특히 우측 위의 갈비뼈 아래

변색깔의 변화 또는 짙은 소변색깔

황달, 피부나 눈이 노래지는 것

심한 가려움,  관절통


대개는 수주내에 증상이 좋아지지만 심한 경우 몇 달 동안 증상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합병증

다른 바이러스와는 달리 만성간염으로 진행하지 않는 고마운? 간염입니다.

원래 신체건강한 경우 대부분 합병증없이 수주~ 수개월내에 회복됩니다.

그러나 나이가 많거나 기존에 B형 간염같이 간질환이 있는 경우는 간부전등으로 진행하실 수 있으므로 매우 유의하셔야 합니다.


                                            

A 형 간염 보균자??

다른  B, C형 간염과 달리 A형 간염은 만성간염으로 진행하지도 않고 보균자 (carrier)도 없습니다. 

이는 의학교과서에서도 잘 언급이 되어 있고 hepatitis A carrier (A형 간염보균자) 로 검색을 해보시면 아예 자료가 없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끔 우리나라 신문기사 등에서 A형 간염 보균자가 수혈을 했거나 요리를 해서 문제가 되었다는 기사가 뜨는데 이는 정확하게 말하면 급성 A형 간염이 완전하게 회복되지 않았거나 간염 증상이 매우 약하게 나타난 급성 A형 간염으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급성 A형 간염이 드물게 수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이러한 경우도 의학적으로는 carrier (보균자) 라는 표현은 쓰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기사에서 흔히 말하는 A형 간염 보균자 (??? ) 와 

의학교과서에서 No HAV carrier state has been identified after acute hepatitis A: 급성 A형 간염 이후에 A형 간염 보균자는 보고된 바가 없다)보균자(carrier)는 서로 다른 의미로 쓰이는게 아닐까하고 생각해 봅니다.

 

예방접종

A 형 예방접종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A형 간염, B형 간염 예방접종   를 참조바랍니다.

이 때 30 세 이상에서는 항체검사 이후 예방접종을 권하고

30세 이전에는 항체검사 없이 A 형 예방접종을 권하는데요


이는 대부분의 개발도상국에서는 어릴 때 A형 간염을 앓아서 10세 정도가 되면 인구의 대부분에서 A형간염에 대한 항체가 생겨버려서 예방접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어릴때는 아주 가벼운 증상만 앓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아서 자신도 모르게 A형 간염을 앓은 거죠

그런데 선진국이 되면 어릴 때 A형 간염에 노출될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전에 우리나라가 개발도상국 시기를 보냈던 30세 이상의 분들은 A형 간염을 알게 모르게 앓아서 항체를 이미 가지고 있을 확률이 크므로 항체검사를 하고 예방접종을 권하고 연령이 이보다 적은 분들은 간염항체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적으므로 그냥 예방접종을 하게 됩니다.


해외여행 때문에 이 글을 보신분은  동남아 여행 예방접종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필리핀, 캄보디아   또는 외여행 예방접종 글도 같이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내용 일부는 최신 내용이 아니거나 정확하지 않습니다개개인의 질병이나 치료계획은 진료를 통해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