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에 나쁜 음식,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고콜레스테롤혈증에 좋은 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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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지혈증은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과 같은 심장질환과 뇌혈관질환의 주범으로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지혈증 협심증 이나  심근경색증과 같은 심장질환과 뇌혈관질환의 주범입니다

이러한 고지질혈증의 치료를 위해서는 고지질혈증 치료제를 복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건강한 식사 요법과 운동요법 을 병행하는 것이 더없이 중요합니다.



고지혈증을 위한 식사요법은

과일과 채소를 풍부하게 먹고,  저지방 유제품 식품을 적절하게 먹으며, 동물성 단백질 섭취는 줄이고 콩류, 견과류로 오는 식물성 단백질 섭취를 높이는 것인데요.


한국 지질동맥경화학회 진료지침에 따른 이상지질혈증 치료요법에 따른 식이요법에 대해 오늘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고지혈증에 먹을 수 있는 식품군과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

 

드세요:  이런 것을 선택하세요 그러나 한 종류의 식품군만 너무 많이 드시지는 마세요

드시지 마세요:   고지혈증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으니 가능하면 드시지 마세요.

 

어육류 /두류

드세요 : 생선 , , 두부 

           기름기 적은 살코기, 껍질을 벗긴 가금류

드시지 마세요 : 갈은 고기, 갈비, 육류의 내장,  가금류 껍질, 튀긴 닭, 

                     고지방 육가공품(스팸, 소시지, 베이컨 등), 생선/해산물의 알, 내장

 

난류

드세요: 달걀흰자

드시지 마세요:  달걀노른자, 메추리알, 오리알 노른자

 

유제품 

드세요:  탈지유, 탈지분유, ()지방 우유 및 그 제품, 저지방 치즈

드시지 마세요: 전유, 연유 및 그 제품 - 치즈, 크림치즈 - 아이스크림 - 커피크림

 



지방

드세요: 불포화지방산, 해바라기유, 옥수수유 ,  대두유, 들기름, 올리브유

            저지방/무지방 샐러드 드레싱,  견과류 : 땅콩, 호두 등 

드시지 마세요:  코코넛 기름, 야자유 - 버터, 돼지기름, 쇼트닝, 베이컨기름, 소기름,

                  난황, 치즈, 전유로 만든 샐러드드레싱 - 단단한 마가린 곡류

 

곡류

드세요: 잡곡, 통밀

드시지 마세요: 달걀, 버터가 주성분인 빵, 케이크, 고지방 크래커, 비스킷, , 버터팝콘 등

                 파이, 케이크, 도넛, 고지방 과자

 

드세요: 조리 후 지방을 제거한 국  

드시지 마세요: 기름이 많은 국, 크림수프

 

채소/과일

드세요: 신선한 채소, 해조류, 과일

드시지 마세요: 튀기거나 버터, 치즈, 크림, 소스가 첨가된 채소/과일, 가당 가공제품(과일 통조림 등)

 

기 타

드시지 마세요: 당류 - 초콜릿/단 음식 - 코코넛기름, 야자유를 사용한 제품 - 튀긴 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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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질혈증을 위한 식이요법  

 

적정체중을 유지할 수 있는 정도의 칼로리를 섭취한다.

총 지방섭취량은 총 칼로리 섭취량의 30% 미만으로 제한한다.

포화지방산 섭취량을 총 칼로리의 7% 이내로 제한한다.

포화지방산 대신 불포화지방산으로 섭취하되, n-6계 다가불포화지방산 섭취량이 총 에너지의 10% 이내가 되도록 제한한다.

트랜스지방산 섭취는 피한다.

콜레스테롤 섭취량을 하루 300 mg 이내로 제한한다





총 탄수화물 섭취량이 과다하지 않도록 하고, 단순당 섭취를 줄인다.

식이섬유 섭취량이 25 g 이상 될 수 있도록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충분히 섭취한다.

술은 많이 마시지 않는다. I

통곡 및 잡곡, 콩류, 채소류, 생선류가 풍부한 식사를 한다. 

주식으로 통곡, 잡곡을 이용한다. 

채소류를 충분히 섭취한다. 

생선(특히 등푸른생선)을 주 2~3회 정도 섭취한다. 

과일은 적당량 섭취한다(하루 200 g 이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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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일부는 최신 내용이 아니거나 정확하지 않습니다개개인의 질병이나 치료계획은 진료를 통해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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