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상풍 예방접종, DPT, 티댑 백신, Tdap, 티디-성인

반응형

파상풍-(Tetanus) - 디프테리아 (Diphtheria) - 백일해 (Pertussis) 의 앞 자를 따서 소아기에는 DTP 디피티 예방접종을 합니다. 성인에서는 Tdap 티댑 또는 Td 티디가 필요합니다. 



                                                  

먼저 아래표에서 보이는 대한 감염학회에서 권장하는 성인예방 접종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소아기 때 파상풍 - 디프테리아- 백일해 의 DTP 예방접종을 마친 성인은 이후에는 

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  10년마다 접종

백일해 예방접종 때문에 이 글을 보시는 분은 이 글보다는  성인 예방접종 시리즈 – 백일해 


함께 읽기 좋은 글 

 성인 예방접종 시리즈 – 백일해, 티댑 

           < 대한 감염학회 권고> 

파상풍- 디프테리아- 백일해

파상풍(Tetanus) -디프테리아(Diphtheria) - 백일해 (Pertussis) 의 앞 자를 따서 소아기에 이 예방접종을 맞을 때는 DTP 예방접종이라고도 합니다


파상풍은 파상풍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오염된 상처를 통해 감염됩니다.

파상풍에 발생하면 근육의 마비, 호흡마비, 전신마비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상풍의 위험인자, 증상, 치료가 궁금하시면  파상풍 위험인자, 증상, 치료

 

디프테리아는 디프테리아 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호흡기나 피부병변 접촉을 통해 감염됩니다. 디프테리아가 발생하면 인두와 편도에 염증을 일으켜 호흡곤란, 기도폐색, 심근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백일해는 백일해 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호흡기를 통해 감염됩니다

감염되면 심한 기침발작, 폐렴, 경련, 뇌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해외로 여행을 나가기 전에 파상풍 접종을 하러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아 접종을 완료한 성인은 10년마다 추가접종이 필요한데 

 

처음에 이 세가지, 파상풍 (T) 디프테리아 (da), 백일해 (p) 를 모두 예방할 수 있는 Tdap 티댑을  한 번 맞고

 

그 이후는 파상풍 (T)
과 디프테리아(d) 가 예방 가능한 Td 티디로 10년에 한 번씩 맞아야 합니다. 


파상풍 예방접종을 맞으러 오는 경우 복합제를 설명하면 "파상풍 주사만 맞고 싶어요" 하거나 "그러면 2개 결합된걸로 맞고싶어요 (Td 제재)"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파상풍 단독 예방접종은 없다는 것과 성인에서 한 번도 파상풍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경우는  

처음에는 세가지, 파상풍 (T) 디프테리아 (da), 백일해 (p) 를 모두 예방할 수 있는 티댑 Tdap   한 번 맞고 


그 이후는 파상풍 (T)과 디프테리아(d) 가 예방 가능한 티디Td 10년에 한 번씩 맞아야합니다.

저희 병원에도 주로 파상풍 주사를 맞으러 오시는 분들은 현장에서 일하는 분들이거나 개발도상국에 여행가기 전에 맞으러 오시는데요.

사실 살면서 언제 어디서 어떤 상처가 생길지는 잘 모르는 일이니 파상풍 주사는 꼭 맞는 것이 좋겠습니다.


해외여행때문에 이 글을 읽고 계신 분은 성인예방접종- 해외여행 도 참고로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언제 파상풍 예방접종을 맞았나요?


파상풍 주사 전에 맞은것 같기도 하고 아닌것 같기도 하고 그러시죠.

예방접종 도우미의 "예방접종 기록사이트"에서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함께 읽기 좋은 글

 예방접종 기록조회, 예방접종 증명서, 예방접종 맞았나요?



파상풍 예방접종 어디서 맞나요?




위의 그림에서 보이는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  

https://nip.cdc.go.kr/irgd/index.html

에서 국가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 찾기에서 어린이 지정의료기관 항목에서 (성인포함)

접종가능백신을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Tdap) 또는 디프테리아/ 파상풍 (Td)로 찾으면 됩니다.



이때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DTaP) 는 소아 예방접종이므로 성인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반드시 Tdap 을 입력하셔서 찾으시기 바랍니다.



내용 일부는 최신 내용이 아니거나 정확하지 않습니다개개인의 질병이나 치료계획은 진료를 통해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