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치료약,요산생성억제 알로퓨리놀, 페북소스타트, 페브릭,요산배출촉진  

통풍치료약은 크게 두가지 단계로 나뉘는데요. 이 중 요산강하제는 다시 요산생성억제제인  알로퓨리놀 (자이로릭) , 페북소스타트 (페브릭) 와 요산배출 촉진제인 벤즈브로마론으로 나뉘게 됩니다. 

 저번약도 그렇고 이번약도 그렇고 다 나한테 잘 안맞는 것 같아요. 바꿔주세요.”

더 이상 다른 통풍약 (요산강하제) 은 없습니다.”

 통풍은 류마티스 내과 

 류마티스 내과 





말이 되나요? 통풍약이 수십가지는 될건데..”

우리나라에 있는 요산저하제는 세 가지 밖에 없습니다. 저희 병원에는 두 가지 종류약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 세
가지 밖에 없다니 .. 그럴리가 통풍이 얼마나 흔한데..”
전 세계적으로도 여섯 종류 밖에 없고 여섯 종류를 모두 허가하는 나라는 잘 없습니다. ”



통풍의 치료제,  요산강하제가 세가지 밖에 없다고 하면 다들 믿기 힘들다는 표정을 짓는데요.



처음에서 보여드린 것처럼 국내에 허가된 요산강하제는 

알로퓨리놀, 페북소스타트, 벤즈브로마론 이렇게 세 가지만 있습니다


이 중 알로퓨리놀페북소스타트요산생성억제제로 

그림의 1번에 작용해서  퓨린이 요산으로 대사되는 과정을 억제하여 요산생성을 억제합니다.

이에 비해 벤즈브로마론2 번과정을 통해 콩팥을 통해 

요산을 배출을 증가시키는 요산배출 촉진제로 작용하여 체내에 있는 요산을 감소하게 만듭니다.


전통적인 통풍치료약, 알로퓨리놀, 자이로릭 

북소스타트 Febuxostat 가 개발되기 이전까지 알로퓨리놀 Allopurinol (자이로릭) 은 아주 오랜 기간 통풍치료제의 왕좌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자이로릭이라고 알려져있고 미국에서는 자이로프림 zyloprim 또는 자이로릭 zyloric 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로퓨리놀은 가격도 싸고 효과도 좋은 굉장히 좋은 약이었지만

 알로퓨리놀 과민성이라는 치명적인 부작용이 있는데요

잘 생기진 않지만 중환자실 치료까지 하게 되는 부작용입니다

이 때문에 많은 제약회사들에서 알로퓨리놀의 부작용은 최소화하면서 효과는 좋은 약들을 개발하려고 했지만 쉽지가 않습니다.


요산 강하제의 최강자, 페브릭, 페부릭

간은 엄청나게 흘러 드디어 2000 년대에 들어서서야 새로운 요산 생성 저해제가 등장하게 됩니다.  페북소스타트 테이진Teijin 일본제약에서 만든 약으로 

2008 년 유럽, 2009 년 미국의 식약청 허가를 통과하면서 판매가 됩니다.

미국에서는 유로릭 Uloric, 일본과 우리나라에서는 페브릭 Feburic 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고 

현재는 복제약도 여럿 나와있습니다.  

일본은 저몰트,  무퓨린 맥주 도 생산하고 있는데 통풍환자를 위해 정말 많은 연구를 하고 있군요. 


함께 읽기 좋은 글

술 종류별 퓨린농도     술종류별 통풍

무퓨린 맥주



페북소트타트는 40 mg 80 mg 두 가지 용량이 나와있구요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페북소스타트 80 mg 는 대부분의 연구에서 알로퓨리놀 300 mg (세 알) 보다 월등하게 효과가 좋았고 일부 연구에서는 40 mg 저용량도 경우에 따라서는 알로퓨리놀과 비슷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페부릭의 월등히 뛰어난 효과 때문에 알로퓨리놀은 오랜 기간 차지하고 있던 통풍치료의 왕좌를 물려주게 됩니다.


국내 유일의 요산 배출약, 벤즈브로마론, 유리논 

벤즈브로마론 Benzbromarone , (유리논) 은 미국에서는 사용되지 않지만

유럽과 일본, 우리나라에서는 인종적인 차이 때문인지 부작용이 크지 않아 많이 사용되는 약제입니다. 

벤즈브로마론은 알로퓨리놀이나 페북소스타트와는 완전히 다른 기전으로 작용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콩팥을 통해 배출하는 요산을 증가시켜 체내에 있는 요산을 감소하게 만듭니다

이 때 콩팥으로 배설을 증가시켜서 체내 요산수치를 떨어뜨리게 되게 때문에 

신장에 돌(신결석) 이 있는 환자 등에게는 적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흔히 요산 수치가 떨어지면 통풍이 생기지 않는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합니다. 통풍 발작시기에 통증이 심하고 관절이 부어 있는 경우 빠른 시간에 급격하게 요산수치를 감소시키면 체내에 곳곳에서 결정화되어 있는 요산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역설적으로 통풍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무리  고퓨린 식이 를 피한다고 해도 요산수치를 완전히 조절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함께 읽기 좋은 글

통풍에 안좋은 음식, 고퓨린 식이

 통풍약 부작용, 페북소스타트, 페브릭, 알로퓨리놀


네 병원에서 진료를 보시는 것이 정답입니다.

 통풍은 류마티스 내과 에서

 류마티스 내과 


내용 일부는 최신 내용이 아니거나 정확하지 않습니다개개인의 질병이나 치료계획은 진료를 통해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