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 건선 산정특례

반응형

중증 건선 산정특례

중증건선이 산정특례 질환에 해당하면서 본인부담금이 60 % 에서 10 % 로 경감되어서 생물학적 제재의 사용에 부담이 덜해졌습니다.

다른 질환(암, 희귀난치, 심혈관 등등) 의 산정특례 때문에 이 글을 보신 분은 이 글보다는 산정특례 제도, 암, 희귀난치 질환 을 보시기 바랍니다. 


생물학적 제재의 출현 이후 건선은 엄청나게 치료의 큰 발전을 보였습니다.


항종양괴사인자 길항제인 엔브렐, 휴미라, 레미케이드

인터루킨 차단제인 스텔라라, 탈츠, 코센틱스, 탈츠, 트렘피어

은 건선 환자의 삶의 질을 완전히 바꿨습니다. 


문제는 건선에서 생물학적 제재가 워낙 고가라서 보험기준에 해당하더라도 약가가 워낙 부담이 되어 환자들은 치료를 망설였습니다.

게다가 건선은 피부에만 국한되는 질환이어서 다른 여러가지 중한 질환(, 희귀난치 질환 등) 에 비해서는 보험급여를 줄이고자 하는 순위에서 계속 밀렸습니다.


그러다 드디어 20176월부터 중증건선이 산정특례 질환에 해당하면서 

 본인부담금 60 % 에서 10 % 로 경감되면서 이제는 좀 더 손쉽게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탑닥터      www.topdoctor.kr 





중증 보통건선 산정특례 기준

1. 피부과 전문의로부터 중증 보통건선의 진단을 받은 환자로서, 3개월간의 전신 약물(메토트렉세이트 또는 사이클로스포린) 요법과 3개월간(12)의 광선(UVB 또는 PUVA) 요법 등 두 종류의 전신 치료를 모두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체표면적 10%이상, PASI 점수 10점이상의 임상소견을 보이고 있는 환자 

 

 2. 상기의 환자가 부작용으로 인하여 3개월간의 전신 약물치료와 3개월간의 광선치료를 지속할 수 없는 경우, 전신 약물(메토트렉세이트, 사이클로스포린, 아시트레틴) 치료, 광선치료(UVB, PUVA) 중 한가지 이상의 가능한 치료를선택하여 도합 6개월(24)간 치료를 받았음에도 체표면적 10%이상, PASI 점수 10점이상의 임상소견을 보이고 있는 환자


검사항목 기준 : 조직학검사와 임상검사 소견이 필요함

 

중증보통건선의 산정특례 등록에서 중요한 것은

반드시 조직검사 소견이 필요하다는 것과 

3개월간 광선치료 및  3개월간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것 (또는 도합 6개월) 입니다.


중증 건선 등록은 피부과 전문의에게서 조직검사를 통해 진단되어야 하므로

중증건선 산정특례 등록을 위해서는 조직검사를 할 수 있는 의원이나 병원에서 진료를 보셔야 합니다.


리고 건선 생물학적 제재, 스텔라라, 코센틱스, 탈츠, 트렘피어 의 보험기준 은 

6개월 이상 증상 지속된 환자에서 3개월이상 광선치료 또는  3개월이상의 약물치료 되지만 

중증 건선 등록에 있어서는 3개월이상 광선치료 그리고  3개월이상의 약물 

또는 도합 6 개월이상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1주에 2 하는 광선치료를 받기위해 대학병원에 가는 것은 너무 힘든일인데요.

근처 피부과에서 광선치료를 받으시고 나중에 기록을 모두 모으셔도 되니 조직검사나 전신약물은 큰 규모의 병원에서 처방받고 광선치료는 근처 피부과에서 치료받는 방법도 있으니 주치의와 잘 상의하시면 됩니다.

론 가까운 피부과에서 조직검사, 전신 약물 처방, 광선치료 모두 다 받으실수 있으시면 그것이 가장 좋겠죠.

물론 생물학적 제재와 같은 고가약의 경우 산정특례가 되면 좋겠지만 산정특례가 되지 않는 경우 소득수준에 따본인부담상한제 통해 비용부담을 약간 줄일 수도 있습니다.


다음에는 건선 생물학적 제재, 스텔라라, 코센틱스, 탈츠, 트렘피어 의 보험기준과 가격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용 일부는 최신 내용이 아니거나 정확하지 않습니다개개인의 질병이나 치료계획은 진료를 통해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